축구 & 풋살 슈팅 잘하는 방법 자세 교정 20가지 - 1편

스포츠 & 운동|2020. 10. 31. 15:37

 

축구나 풋살 슈팅 & 킥 자세 체크리스트 20

축구나 풋살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슈팅을 더욱 강하게, 킥은 좀 더 멀리 정교하게 차기를 원합니다. 하지만 뜻대로 되는 경우가 쉽지 않고 분명 힘은 세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슈팅은 소녀슛이 되어 땅볼로 나간다든지, 또는 약하게 생긴 분이 가볍게 차는 것 같은데 공이 세게 멀리 나가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. 

 

위와 같이 가볍게 차는 것 같은데 멀리 강하게 차시는 분들을 보면 그 방법이 매우 궁금한데요, 결론은 자세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자신의 자세를 통해서 어떻게 하면 공에게 내 몸의 100%의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을까? 즉 힘을 잘 실을 수 있을까? 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저는 어린이 축구교실 클럽에서 약 10년이 넘게 아이들을 지도한 경험이 있습니다. 그곳에서 축구를 처음접하는 어린이, 초등학생, 5,6,7세 유아 친구, 중학생들까지 만나면서 다양한 슈팅 자세를 보았습니다. 

 

또 조기축구나 동아리 축구, 풋살등 평생을 해오면서 많은 아마추어 어른들도 많이 만나 뵈었습니다. 자연스러운 경험으로 많은 사람들의 슈팅과 킥 자세를 보았고, 그것을 수정해준 경험이 있습니다.

 

그래서 지난 경험을 바탕으로 저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슈팅 잘하는방법 20가지 자세 체크리스트를 영상으로 만들어 업로드를 하였습니다. 그 영상을 바탕으로 이 블로그에도 글로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1. 첫 번째 체크리스트는 출발 거리입니다. 

 

공을 놓고 공뒤로 몇 걸음 물러나는지 체크하는 것인데요, 보통 한걸음, 두 걸음, 세 걸음, 네 걸음, 다섯 걸음 뒤로 물러서서 달려오게 되어 있습니다.

 

이 거리를 체크하셔서 나는 몇 걸음 뒤에서 출발해서 달려오는 게 편하다, 공이 더 잘 차진다.라는 느낌을 느껴보시고 좀 더 자연스러웠던 걸음으로 택하시면 되겠습니다. (저는 보통 3~5걸음이 적당할 것으로 생각됩니다.)

 

 

2. 두 번째 체크리스트는 출발 각도입니다.

 

 

출발 각도는 앞서 출발 거리에서 만약 뒤로 다섯 걸음 물렀다면 그 지점에서 옆으로 몇 걸음 비껴서 출발할 건지를 뜻합니다. 쉽게 말해 공과 골대를 보고 반듯이 뛰어가는 게 아니라 약간 대각선에서 출발을 하는 것입니다.

 

출발 지점에서 옆으로 한걸음, 두 걸음, 세 걸음 옆으로 이동해서 출발하는 것을 목표로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. (저는 보통 2걸음 정도 옆으로 이동해서 출발하고, 감아 차기 같은 경우는 3발~5발 옆으로 이동해서 더욱 각도를 크게 출발합니다.)

 

 

3. 세 번째 체크리스트는 도약 속도입니다.

 

 

도약 속도는 공을 놓고 뒤로 약 5걸음 물러선 뒤, 옆으로 2걸음 정도 이동한 뒤 킥을 하기 위해 공으로 달려가는 속도입니다. 이 달려가는 속도가 너무 느리진 않은지 좀 빠른지 테스트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.

 

어떤 분들은 걸어가면서 차시는 분들도 많이 봤고, 또 너무 빨리 뛰어가서 정확도를 헤치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. 본인만의 적당한 속도를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. (저는 좀 더 세게 차야할 경우 평소보다 빠른 속도로 달려갑니다.)

 

 

4. 네 번째 체크리스트는 도약 경로입니다.

 

 

도약 경로는 공으로 뛰어가는 길입니다. 그 길이 반듯한 직선으로 달려가는가? 아니면 곡선으로 달려가는가? 이 부분을 테스트해보셔야 합니다.

 

초보자분들이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. 보통 직선으로 달려가야 하는데 곡선으로 달려가면서 3번의 도약 속도에서 주는 에너지를 잃어버리게 됩니다. 

 

 

위 사진과 같이 도약하는 것이 곡선으로 도약하는 것입니다. 초보자 분들이 이런 식으로 달려가는 것은 바로 공을 바로 뒤에서 차야한다는 잘못된 생각 때문입니다. 어린이 축구교실에서 가장 많은 실수가 이 부분이었는데요,

 

분명 2번 체크리스트인 출발 각도 편에서 옆으로 두 걸음 정도 이동해서 출발을 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뛰어가면서 본인이 다시 자연스럽게 일직선으로 맞추어 버려서 출발 각도가 제로가 되버리는 경우입니다.

 

 

최대한 쉽게 적어보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영상으로 보시면 좀 더 이해가 잘 되실 것이기에 영상도 링크해놓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 

슈팅 잘하는 방법 자세 체크리스트 20가지 오늘은 1번부터 4번까지 체크리스트를 알아보았습니다.

 

다음 편에서는 5번부터 8번까지의 체크리스트 포스팅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댓글()